■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란?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들에 대하여 나이, 접속시간, 방문후 머문시간, 이동 페이지 경로, 접속 국가 등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 하는 역할을 해주는 도구로 사이트 운영에 엄청난 도움을 주는 도구 입니다. 

 


■ 티스토리에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1. 구글 계정은 필수 이므로 꼭 생성하셔야 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오피셜 사이트로 이동 하여 우측상단 로그인을 클릭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오피셜 사이트로 이동 <<< 클릭 하여 이동하기




3.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하기를 클릭 하여 가입합니다. 



4. 새 계정정보를 입력 하고 추적ID 가져오기를 합니다. 

   이때 중요한건 웹사이트 URL 은 본인 사이트를 입력해야 합니다. 

   나머지는 편한데로 입력 하시면 됩니다. 



5. 데이터 공유 옵션은 전부 체크된 상태로 추적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서비스 약관 동의 절차 진행 합니다. 



7. 추적 ID 및 추적 코드를 가져옵니다. 


여기서 부터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8-1. 티스토리 플러그인 기능 이용하기 


첫번째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플러그인기능을 이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7번 이미지에서 Option 1 추적ID 가 필요 합니다. 



추적ID 를 입력하고 저장하면 끝입니다. 



8-2. 추적 코드를 HTML 코드에 삽입하기 


두번째는 HTML/CSS 편집 기능을 이용하여 추적 코드를 직접 삽입하여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7번 이미지에서 Option 2 추적 코드가 필요 합니다. 



복사한 추적 코드를 HTML 코드에 삽입합니다. 


코드 삽입 위치와 관련해서 소스 최상단에 추가 하라던지, 또는 body 부에 추가 하라던지 하는 이야기 들이 많이 있는데요. 단지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만을 위한 거라면 위치는 어디라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스크립트를 추가하는 위치는 <head> </head> 사이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저는 위 이미지와 같이 <head> </head> 사이에 삽입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추적 코드 삽이도 완료 입니다. 


참고로 Google Search Console 등 다른 구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head> 섹션에 추적 코드를 삽입하는것이 정석입니다. 




플러그인으로 입력 하는 경우 구글 웹마스터와 연동 할 수 없는 관계로 웹마스터를 사용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추적 코드를 HTML 소스에 삽입 하는 방식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동 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여 사이트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하실수 있을 겁니다. 

각자 원하는 목표를 향하여 오늘도 화이팅 :)










블로그 이미지

쉬운코딩이최고

Android, Java, jsp, Linux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 합니다.

,